제 블로그를 봐 오셨던 분들이라면 이제는 제 취향을 아셨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 제 취향을 완전 저격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추리 예능 [범인은 바로너] 에 대해 소개 드리겠습니다.
(전적으로 제 개인취향과 개인 의견이 반영된 것이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
1. 뭐하는 프로그램 인가
넷플릭스가 한국에 들어와 오리지널 프로그램을 만들어내기 시작한 극 초기의 추리예능으로서 유재석님과 이광수 등의 예능인과 배우, 가수 등의 7명의 등장인물이 탐정단이 되어 미스터리 사건을 추리하는 포맷으로 시작됩니다. 각 등장인물들이 자율성과 자아를 가지고 있는 배우 겸 예능인의 역할로 더욱 극에 몰입하게 되는 상황들이 펼쳐집니다. 특히 실제 목숨이 위협받는다는 배경설정과 디테일한 인물 구성, 소품 구성이 실제 이 사건이 발생되고 있다는 감정을 시청자에게 전달해주는 리얼 추리 예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출연진 정보
연출 : 조효진, 장혁재, 김주형
출연자 : 유재석, 안재욱, 김종민, 이광수, 박민영, 세훈, 김세정
방송 공개일 : 2018년 5월 4일 ~ 2018년 6월 1일
매인 연출자가 런닝맨 연출을 맡은 적이 있는 조효진 PD이고 공동 연출자 또한 런닝맨을 이끌었던 PD들로 구성되어 있기에 관찰 예능적 성격보다 버라이어티 리얼 예능의 성격이 강하게 들어납니다.
특히 기존 런닝맨에서 종종 볼 수 있었던 ‘스파이를 찾아라’ 느낌의 구성으로 추리적인 요소가 중요하긴 하지만 그 보다도 드라마적 요소들이 좀 더 눈에 띄게 집중되는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예능에서 보기 쉽지 않은 안재욱, 박민영, exo 세훈, 김세정과 같은 출연자가 주는 새로운 케미도 또다른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3. 특징
1) 개성있는 스토리와 추리!
범인은 바로 너 시즌 1은 K라는 알 수 없는 존재를 통해 각종 의뢰를 받으며 에피소드가 진행됩니다. 특히 독립적인 각각의 사건들을 관통하는 큰 스토리라인이 존재하며 이를 통한 거대한 세계관이 형성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특히 실제 배우들이 용의자와 NPC로 등장해 상황극을 펼치기 때문에, 멤버들은 사건 현장을 수색하고 용의자를 심문하며 점점 진실에 다가가는 과정이 더욱 현실감이 느껴집니다. 또한 제작진이 곳곳에 숨겨둔 반전과 단서들로 하여금 발생하는 의문으로 끝없는 긴장감이 유지됩니다.
2) 넷플릭스 오리지널 작품의 특징상 넓은 촬영장소
한 곳의 촬영지에서 모든 에피소드를 만들어 낸 것이 아니라 각 에피소드 마다 적절한 촬영지를 섭외하여 에피소드마다 새로운 느낌과 감상을 줍니다. 특히 서울, 경기, 제주도에 이르는 넓은 촬영지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다양한 화면 전환이 하나의 강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3) 멤버들의 성장
시즌 1에서는 멤버들이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도 큰 재미를 줍니다. 탐정으로서의 실력은 어설프지만, 서로의 허점을 보완하고 때로는 오해하며 성장해가는 모습이 시리즈를 관통하는 따뜻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특히 유재석은 리더 역할로서 허당 탐정단을 이끌면서도 특유의 센스로 분위기를 살리고, 김종민와 세훈, 김세정은 각자의 기발한 아이디어로 의외의 해결 실마리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박민영은 특유의 지성미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며 조화로운 멤버 구성을 보여줍니다.
+++ 정리
저 처럼 추리예능,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을 좋아하는 분과 좀 더 몸을 쓰는 예능을 보고 싶은 분이라면 [범인은 바로 너!] 시즌 1 강력 추천합니다.
다소 허술한 추리력 덕분에 예상치 못한 전개가 이어지며 웃음과 긴장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매력적인 예능이니 주말에 몰아 보시는 건 어떨까요?